본문 바로가기
뉴스기타/경제

시장 이자율에 따른 채권투자방법

by 포인트고 2018. 4. 15.

"이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시장 이자율에 따른 채권투자방법

 

성공적인 채권투자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에는 시장 이자율 변동에 따른 채권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답니다. 시장 이자율은 채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죠!

 

이를 위해서는 관련 정보를 토대로 정확한 금리 예측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런 금리 예측을 토대로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채권투자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답니다.

 

 

첫째, 시장 이자율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시장 이자율이 상승하면 이미 이자율이 확정되어 있는 기존의 채권보단 은행의 정기예금 상품에 대한 매력이 커지게 되면서(정기 예금 이자율이 채권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아지기에) 채권에 대한 투자자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될 것이죠.

 

이로 인해서 모든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며 특히, 이자율이 낮고 상환 기간이 많아 남아있는 채권의 가격은 하락이 심하게 된답니다.

 

 

따라서 시장 이자율 상승이 예상될 때는 모든 종류의 채권 손실을 피할 순 없겠지만,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이자율이 높고 상환기간이 짧게 남아 있는 단기 채권의 보유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시장 이자율의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상승의 경우와 반대로 낮은 이자율, 상환 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 장기채의 보유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이죠.

 

왜냐하면 시장 이자율 하락으로 인해 채권 가격이 상승하게 되며, 채권의 가격 상승폭은 이자율이 낮고 장기채일수록 커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시장 이자율 변동에 대한 예견을 전혀 할 수 없을 경우의 채권투자방법은 보유하고 있는 채권의 유동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필요해요. 즉, 채권의 남아 있는 상환 기간이 단기 or 장기의 어느 한쪽으로만 치우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점에서 시장 이자율의 상승과 하락 양쪽 모두에 대처할 수 있도록 채권을 보유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사다리형 투자 전략과 바벨형 투자 전략이 좋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