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혈관 건강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메밀효능 '알차게' 살리는 요리법
여름철에 메밀국수는 더위를 식히려 찾게 되는데요. 메밀은 영양학적으로도 매~우 좋은 식품이랍니다! 그래서 오늘 메밀효능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 하는데요!
혈관 건강에 뛰어나다는 메밀의 효능을 알차게 챙기면서 메밀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메밀에는 식이섬유, 단백질, 루틴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탁월하답니다. 메밀 100g에는 단백질 10g, 식이섬유 5g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 엽산, 마그네슘, 섬유질을 비롯하여 8종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죠.
특히~ 메밀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여 쌀이나 보리와 같은 다른 곡식보다 높은 영양가를 갖고 있답니다.
비타민B군은 몸의 소화계, 신경계의 원활한 활동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또, 메밀의 코린성분이 알콜의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도 좋은 식품이 바로 메밀이랍니다.
메밀은 루틴이 풍부한데 100g당 17mg 정도의 루틴을 함유하고 있죠. 루틴은 식물의 갈색을 내주는 색소 성분인데 단당류 2분자가 합쳐져 있는 배당체의 한 종류랍니다.
조금 어려운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기에 쉽게 풀어보면, 혈관 건강을 튼튼하게 하며 뇌출혈,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수용성 영양소라 메밀의 요리 시 국물을 버리지 말고 육수로 사용한다면 메밀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메밀의 찬 성질을 약재로 활용하고 있어요.
예로부터 고열이나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메밀을 먹어 증상을 완화했는데 이 역시 메밀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과 연결되어 있죠!
메밀국수, 메밀차, 메밀전병 등으로 요리를 할 수 있는데됴. 메밀로 만든 요리는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아요! 건강과 영양을 함께 잡을 수 있는 식품의 하나인 것이죠!
그런데..!! 메밀은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 식품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그러므로 면역계가 완성되지 않은 영유아가 메밀을 먹는다면 먹기 전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어요. 또는 메밀의 성분을 담은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해보는 방법이 있겠죠!